한국인성교육연구소

G레터

영화를 통한 인성 산책 ③:라이언 일병 구하기

관리자 2020-08-24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들 외에도

자신의 자리에서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영웅들이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실천, 개인위생 챙기기 등 

"개개인의 책임을 실천하는 모두가 우리 사회의 영웅입니다." 

 

이런 책임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영화를 통한 인성 산책] 8월의 추천 영화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입니다.

 

 

영화를 통한 인성 산책 :라이언 일병 구하기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전쟁에서 경험하게 되는 여러 사실적인 부분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9446, 노르망디 상륙작전에서 용사들은 죽음의 공포 속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한편, 미 행정부에서 전사자 통보 업무를 진행하던 중 라이언 가의 4형제 중 3형제가 이미 전사하고 막내 제임스 라이언 일병만이 프랑스 전선에서 싸우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조지 C. 마셜 육군참모총장은 네 명의 아들 중에서 세 명을 잃은 라이언 부인을 위해 막내 라이언을 구출하여 어머니의 품으로 돌려보내라는 작전을 지시합니다. 밀러 대위는 이 임무를 받아 소수정예 대원으로 팀을 구성하여 작전에 투입이 됩니다. 생사를 확신할 수 없는 라이언 한 명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목숨을 담보로 해야 하는 난제 속에서 최전선에 대원들이 투입되는데, 그 지역은 하필 독일군 사이에 고립된 아주 위험한 곳이었습니다. 극적으로 라이언 일병을 찾아내지만, 라이언 일병은 동료들을 두고 혼자 살겠다고 돌아갈 수 없다고 거절합니다. 그리고 구출팀과 함께 크고 작은 사건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밀러 대위는 라이언 꼭 살아서 돌아가. 잘 살아야 해, 우리 몫까지라는 말을 남기고 적군의 총에 맞아 숨을 거두게 됩니다. 생존한 라이언은 먼 훗날 노인이 되어 밀러 대위의 묘 앞에서 조용히 고백합니다. 최대한 잘 살려고 노력했고, 그런대로 잘 살아왔습니다. 최소한 대위님의 눈에 대위님의 희생이 헛되지 않아 보였기를 바랍니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책임이란 각자의 위치에서 나에게 주어지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큰 틀에서 책임을 조명해 보자면,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넘어서 우리의 삶에 대한 책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삶에 대한 책임으로 우리는 옳은 일을 행하고(솔선수범),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역할 책임), 그에 따른 결과에 책임을 다하는 것(행위 책임)이 가능해집니다.

 

우리의 삶은 유기적으로 타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으로 우리의 삶이 유지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자신의 삶을 잘 살아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밀러 대위에게 했던 라이언의 고백은 우리 모두의 고백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잘 살려고 노력하고,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내는 것, 그렇게 살아가다 보면 우리의 삶은 누군가에게 귀감이 되고 그 자체로 솔선수범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번 주 집에서 라이언 일병 구하기영화를 보면서, ‘책임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책임을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사단법인 한국인성교육협회